댓글을 남겨주세요.


마르세유

https://www.tarotin.com/marseille
마르세유 포럼입니다.
  • 타로인 한줄 전광판 영역 입니다.
글 수 23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타로카드로 비스콘티 스포르자 타로를 꼽을 수 있겠지만 분실된 4장의 카드를 후대에 그려넣었고 다시 채색한 카드도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78장의 원본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최고 타로카드의 영예는 마땅히 프랑스의 마르세유 타로카드에게 돌아간다.

 

프랑스 남부에 자리한 항구 마르세유는 예로부터 여러 문화가 드나드는 요지였다. 십자군전쟁 당시에는 십자군의 진출로로, 그리고 그리스, 아라비아, 이집트, 인도, 중국 등지의 외래문화가 유입된 통로로 마르세유는 다양한 문명의 교차로 역할을 해 일찍부터 개방적인 도시의 면모를 갖추어나갔다.

 

마르세유는 예언가 노스트라다무스와 그의 스승 위르라쉬 마이엔스의 고향이자 막달라 마리아의 가족이 예수 그리스도 사후에 박해를 피해 바다를 표류하다 기적적으로 그곳의 모래톱에 닿았다는 전설이 서린 고장이기도 하다.

 

막달라 마리아가 죽을 때까지 수도생활을 했다는 생트 봄 동굴은 지금도 성지 순례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마르세유와 종교 전통은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타로의 지식은 스승에서 제자로 비밀리에 전수되었다. 스승이 죽으면 그가 사용하던 타로는 함께 땅에 매장되며 제자는 스승에게 물려받은 비전(秘傳)을 근거로 직접 타로카드를 제작해 사용했다. 인쇄술이 발달하지 않았으므로 손으로 그린 타로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초기의 타로는 대개 펜으로 그린 세밀화거나 유화로 그린 그림이었다. 인쇄기술의 발달이 미약했기 때문에 섬세한 묘사나 다양한 색상을 사용한 대량생산은 어려웠다. 스텐실 기술이 도입된 18세기 이래로, 여러 색을 입힌 타로카드가 프랑스를 필두로 이탈리아와 스위스 등지에서 생산되었다. 마르세유 타로의 기본양식이 성립된 것도 이 무렵이다.

 

타로카드의 수요가 많아지자 생산이 증가하면서 도판의 색이 차츰 줄어들었다. 빨리 찍기 위해 복잡한 상징들은 생략되고 단순하고 조잡한, 질 낮은 타로카드가 마구잡이로 인쇄되기 시작했다. 바로 이 시기에 타로카드에 담긴 더욱더 깊은 의미에 눈을 돌린 사람이 나타나 비밀 전통을 되살린 타로카드를 새로이 창작해냈다. 니꼴라 꽁베르의 마르세유 타로카드의 제작에는 이러한 배경이 숨어 있었다. 하지만 1760년부터 생산된 마르세유 타로카드는 예로부터 내려오던 마르세유 타로의 디자인을 견본으로 삼았다는 점을 들어, 오늘날도 니꼴라 콩베르의 마르세유 타로카드가 아니라 작자 미상의 타로카드라 일컫기도 한다.

 

하지만 19세기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자 복사된 그림을 다시 복사하여 원판으로 사용하고 그것을 다시 복사하는 과정에서 타로에 반영되어 있던 고대 지식과 주요 상징은 현격히 퇴색하고 말았다. 그래서 타로카드 연구가들은 원본 형태를 가장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는, 니꼴라 꽁베르가 되살려낸 마르세유 타로카드의 가치를 높이 사면서 마르세유 타로에 비전된 지식을 중시하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왜 마르세유 타로카드인가 - 깊은 역사성과 풍부한 상징성의 타로 (정통 타로카드 배우기, 2009. 12. 25., (주)넥서스)

태그
소중한 댓글 부탁드립니다.
추천수 10단위당 메달이 1개씩 노출되고, 추천수에 따라 배경색이 변하며, 일정수의 추천수를 받을시 BEST 아이콘이 붙게됩니다.
추천수에 따른 배경색 보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 추천수 50개이상
  • 추천수 30개이상
  • 추천수 20개이상
  • 추천수 10개이상
  • 추천수 3개이상
닫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List of Articles
번호 섬네일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수 조회 수
3 마르세유 1번 마법사 file [1] 가온 2019-04-11   419
2 noimg 수비학적 상징으로 구성된 78장의 타로카드 덱 타로in 2018-11-17   5348
1 noimg 왜 마르세유 카드인가? 타로in 2018-11-17 1 473